[단독]환경청 국가하천 재해복구 공사현장 불법, 부실 심각 뉴스메타 낙동강유역환경청 하천환경정비 뉴스메타단독 환경청 국가하천재해복구 부실공사 환경청부실공사

신용진 | 기사입력 2023/02/24 [10:21]

[단독]환경청 국가하천 재해복구 공사현장 불법, 부실 심각 뉴스메타 낙동강유역환경청 하천환경정비 뉴스메타단독 환경청 국가하천재해복구 부실공사 환경청부실공사

신용진 | 입력 : 2023/02/24 [10:21]

#환경청국가하천#낙동강유역환경청#뉴스메타#뉴스메타단독#환경청#국가하천재해복구#국가하천재해복구공사현장불법#부실공사#환경청부실공사#환경청담당공무원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발주한 하천공사 현장이 온갖 불법과 부실공사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불법이 자행되는 있는 현장은 약 백 억원의 예산으로 금호강 금호지구 하천환경정비 공사 중 지난해 태풍피해로 일어난 피해복구 일환으로, 구미시 선산읍 북산리 일대 하천정비 공사를 하면서 돌망태(개비온) 밑다짐공(사석)을 설계 및 공사시방서에 맞지 않게 공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밑다짐공(사석) 설계 상세내역을 살펴보면 사석의 규격이 300㎏으로 돼 있다. 이를 크기로 환산하면 가로, 세로, 높이가 500㎜ 이상이어야 하지만 하천 현장에 시공된 사석 크기는 규격에 크게 미달되는 작은 돌 들도 사용돼 있는 것으로 확인돼 부실 시공임이 밝혀졌다.

 

또한 공사 과정에서 물길을 돌리기 위해 설치한 대형 톤백(포대)을 사용한 후 정상적으로 폐기물(포대) 수거를 하지 않고 하천바닥에 굴삭기로 파고 매립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현장 감리단장(건설사업관리 총책임자)은 뉴스메타와의 전화통화에서 “아무 문제가 없다. 사석은 물론 돌망태 자재(잡석) 규격도 크고 작은 돌들이 섞여 있어야 된다”고 황당한 답변을 했다.

 

이어 “하천바닥에 폐기물 매립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상적으로 처리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환경청 담당 공무원은 “잘못된 것이 있으면 재시공 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토목 전문가에 의하면 “밑다짐 사석의 경우 현장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보통 개당 300㎏이상의 돌로 짜맞추듯이 시공을 해야 유속에 의해서 휩쓸려가지 않는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조달청 책임감 없는 행정업무, 인식개선 필요해
1/3
뉴스메타TV 많이 본 기사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