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역 KTX 정차 내년 하반기 실현 목표

제4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회 교통문제대책 TF 브리핑

김희태 기자 | 기사입력 2022/06/24 [11:50]

조치원역 KTX 정차 내년 하반기 실현 목표

제4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회 교통문제대책 TF 브리핑

김희태 기자 | 입력 : 2022/06/24 [11:50]

제4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회 교통문제대책 TF 브리핑


[뉴스메타=김희태 기자] 제4대 세종특별자치시장 인수위원회가 최민호 당선인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조치원역 KTX 정차’를 내년 하반기까지 실현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행전략 마련에 나섰다.

인수위는 24일 인수위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미래전략도시 건설과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광역철도 및 도로확충 등 교통 문제 대책과 관련한 주요 공약 검토사항을 발표했다.

인수위는 교통 분야 공약 목표로 ▲KTX 연결을 통한 미래전략도시 초석 마련 ▲국가기간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 ▲교통체계의 획기적 개편 및 보편적 교통서비스 제공을 제시했다.

이를 실현할 추진전략은 ‘세종시 남‧북부 관문 구축’과 ‘광역철도 및 도로 확충’, ‘교통체계 전면 개편’, ‘보편적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정하고, 전략별로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해 실행력을 높인다는 계산이다.

무엇보다 최민호 당선인의 핵심 공약인 조치원역 KTX 정차를 내년 하반까지 실현해 세종 북부권 관문역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이 일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남부권 관문이 될 KTX세종역은 충북과 충남 등 인근 시·도와의 협력이 성사를 가를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보고, 충청권 4개 시·도지사의 합의를 통해 ‘KTX세종역 설치 공동건의’를 추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광역철도 및 도로 확충 방안으로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임기 내 착공하도록 하고, 수도권 전철의 천안~세종 연장 운영계획을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실행 계획을 구체화한다.

또 최민호 당선인이 공약한 대전~당진 고속도로 첫마을IC 신설과 세종 포천 고속도로 장군JC~북세종IC 조기 개통을 통해 행정수도이자 미래전략도시 세종으로 접근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출퇴근 시간 20분을 시민들께 돌려드리기 위해 추진하는 교통체계 전면 개편 방안으로는 요일·시간대별 최적의 신호 운영을 통한 교차로 신호체계 운영 선진화와 도로 안전시설의 합리적 배치 방안이 논의 중이다.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편적 교통서비스 제공 공약으로는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를 시행해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탄소배출 저감을 통한 지속한 미래전략도시로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인수위는 세종~대전·청주 연결 광역급행버스(M-BUS) 도입을 서둘러 충청권 거점도시를 연결하고, 저상버스·장애인 콜택시 도입 확대와 도시 규모에 부합하는 택시 증차 방안이 마련된다.

류제화 대변인은 “교통문제 대책 분야는 최민호 당선인의 개선 의지가 강하고 ‘인수위에 바란다’를 통해서도 시민들이 가장 많이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영역”이라며 “인수위 활동을 통해 시민의 편리한 이동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조달청 책임감 없는 행정업무, 인식개선 필요해
1/3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