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적기에 모내기 실천 당부

영호진미 5월 20일, 백진주 5월 25일, 일품 6월 10일까지 모내기 권장

권민정 기자 | 기사입력 2022/05/17 [08:41]

안동시, 적기에 모내기 실천 당부

영호진미 5월 20일, 백진주 5월 25일, 일품 6월 10일까지 모내기 권장

권민정 기자 | 입력 : 2022/05/17 [08:41]

 

안동시, 적기에 모내기 실천 당부


[뉴스메타=권민정 기자] 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본격적인 모내기철을 앞두고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지역에 알맞은 품종을 선택해 적기 모내기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동시의 주 재배품종은 영호진미, 백진주, 일품 등으로 영호진미는 5월 20일까지, 백진주는 5월 25일까지, 일품은 6월 10일까지 모내기를 권장하고 있다.

너무 일찍 모내기를 하면 무효분얼(헛가지)이 많아져 통풍이 잘 안되어 병해 발생이 늘어나고 고온기 등숙에 따른 호흡 증가로 벼 알의 양분소모가 많아져 동할미가 늘어난다.

또한, 늦게 모내기를 할 경우 영양 생장기간이 짧아져 이삭 수와 벼 알 수가 적어지고 등숙률과 품질이 떨어진다.

이앙을 할 때에는 초기 병해충 방제도 필수로 실시해야 한다.

모내기 당일 벼물바구미, 애멸구, 입도열병, 세균성알마름병등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입제농약을 육묘상자에 처리하면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의 쌀 생산을 위해서는 품종별로 최적의 시기를 선택해 모내기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앙 최적기에 모내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육묘관리와 적정주수 확보, 본답 초기 병해충 방제를 위한 육묘상자 처리제 살포 등 영농 현장기술 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구미시 공무원, 불법 천국 단속 못 하나? 발파암, 불법 매립 논란

더보기

1/3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