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회, 투기자본으로부터 지역민을 지켜내다 홈플러스 가야점 폐점 대신 미래형 마트로 재입점 확정

직원·주민·마트 모두가 상생하는 지역상생의 첫 사례

김성회 | 기사입력 2022/01/19 [11:56]

부산광역시의회, 투기자본으로부터 지역민을 지켜내다 홈플러스 가야점 폐점 대신 미래형 마트로 재입점 확정

직원·주민·마트 모두가 상생하는 지역상생의 첫 사례

김성회 | 입력 : 2022/01/19 [11:56]


[뉴스메타=김성회] 부산광역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도용회 위원장은 19일 오전 부산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홈플러스 가야점 재입점에 따른 마트 노동자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해 초 자산유동화 방침으로 폐점위기에 몰렸던 홈플러스 가야점이 향후 새로 지어질 건물에 재입점하기로 결정되며, 전국에서 처음으로 폐점 대신 ‘미래형 마트로 재오픈’이라는 직원·주민·마트 모두가 상생하는 첫 사례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2년 전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 불황이 장기화되자 ‘자산유동화’ 카드를 꺼내 들었고 일부 점포와 토지를 매각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3월 홈플러스 가야점이 건물 노후 등의 이유로 자산유동화 대상 점포로 지정되며 일방적인 폐점이 추진되자 이에 마트노조와 지역 주민의 거센 반발이 일었다.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정 모두가 힘을 모으고 있던 시기에 전국 매출 5위권 안에 드는 알짜매장인 가야점의 일방적인 폐점매각 발표는 그동안 홈플러스를 생활필수시설이자 문화공간으로 이용해 온 지역 주민의 편의는 물론 가야점과 생계를 함께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생존권까지 무시한 처사로, 사회적 책임마저 내팽개치고 부동산 개발 이익으로 이윤 극대화만을 추구하려는 반노동적 행위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지역 주민과 마트노조, 시의회는 한목소리로 상생을 요구했다. 부산진구 주민 5,000여 명은 ‘반대서명운동’에 동참하였고, 지난해 5월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는 ‘외국·투기자본 규제를 위한 토론회’ 개최를 통해 문제를 공론화하였으며, 지난해 6월 30일 부산시의회는 제297회 본회의에서 ‘투기자본 매각으로 인한 홈플러스 가야점 일방적 폐점 규제와 고용안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투기자본 매각으로 인해 부산 전역으로 발생할 고용의 문제로부터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키고, 지역경제에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러한 각계각층의 노력 끝에 지난 10일 홈플러스는 “올해 영업 종료 예정인 가야점 부지를 매입한 부동산 업체와 협의해 새 건물이 지어지는 대로 다시 문을 열 방침이고, 매장직원도 100% 고용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홈플러스 가야점의 ‘폐점’이라는 위기를 재입점이라는 ‘지역상생’의 기회로 전환시키기까지 기획재경위원회 도용회 위원장을 비롯해 노기섭 의원, 행정문화위원회 김부민 의원, 해양교통위원회 이현 의원 등은 토론회를 비롯해 수차례 간담회를 진행하며 사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노력해왔다.

도 위원장은 이번 기자회견에서 “일방적 폐점을 막고 노동자들의 고용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이를 선례로 삼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투기자본으로 인해 부산지역에서 더이상 노동자들과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투기자본에 대한 규제와 노동자들의 고용유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뉴스메타 TV
메인사진
구미시 공무원, 불법 천국 단속 못 하나? 발파암, 불법 매립 논란

더보기

1/3
뉴스메타 sns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